본문 바로가기

LIfe of Reviewer/Books

링크 - 바라바시



링크(21세기를 지배하는 네트워크 과학)

저자
A. L. 바라바시 지음
출판사
동아시아 | 2002-10-24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네트워크가 왜 과학의 대상이 되었는가? 박테리아부터 국제적 거대...
가격비교


Network에 대한 분야에 대해 미리 알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 책이다.

내가 이공계에 몸담았던 시간 때문인지 몰라도,

하나하나 가설과 검증과정등을 거쳐가며 만들어가는 논리들,

그리고 그것들을 깨어내는 과정들이 장별로 진행되어져 설명되는 것이 좋았다.


이 네트워크라는 것이 얼마나 많은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고,

어떤 규칙들이 지배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몇가지 것들 

1. 모든 노드는 똑같지 않다는 점과

2. 노드에서 부익부 빈익빈이 일어난다는 것

3. 노드의 개수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과 

4. 그것들의 분포는 멱함수 분포로 되어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다시 학부생으로 돌아간다면 정하웅교수님밑에서 이러한 네트워크를 배워봤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리고 적용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